preload

업무 중 상사 몰래 항공권을 검색한 적이 있으신가요? 아침 출근길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다가오는 동남아 여행 기간 머물 호텔을 찾아본 경험이 있나요? 아님 침대에 누워 잠들기 전에 충혈된 눈으로 스마트폰 보면서? 나만 그런가 생각했을 수도 있겠지만 사실 사람 사는 거 다 똑같다는 거! KAYAK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최근 설문 조사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여행에 중독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보여드릴게요.

 

한국인 여행 중독 지수

 

한국인의 여행 결정에 미디어 영향력 막강해

 

최근 카약에서 시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 다음으로 여행 결정에 있어 미디어의 영향력이 큰 국가랍니다. “주로 어떤 상황에서 여행 상품을 예약하는가”라는 질문에 무려 47%의 응답자가 ‘여행 방송 또는 영상 시청 중’에, 31%의 응답자가 ‘여행 광고를 본 직후’라고 답변을 했을 정도로 한국인의 여행 결정과 예약 과정에는 여행 관련 방송과 영상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홍콩, 호주에서는 업무 중, 한국, 싱가포르에서는 잠들기 전에

 

홍콩의 경우 48%의 응답자가 ‘회사에서 일할 때’ 여행 상품을 예약한다고 답변했어요.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놀라운 수치이죠. 호주가 그 뒤를 이어 34%로 나타났어요. 반면, 한국과 싱가포르 사용자 중에서는 각각 43%, 38%의 응답자가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다가’ 여행 예약을 한다고 응답했어요. 꼭 자려고 침대에 누워있다 보면 숨어 있던 특가 상품이 튀어나오곤 하죠. 한편, ‘여행 중에 다음 여행을 예약한다’라는 응답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응답자 전반에서 높게 나타났는데요, 그만큼 여행 중 이미 다음 여행을 계획하는 마니아층이 많다는 거겠죠?

 

신중한 여행 소비습관을 가진 한국인 여행객

 

여러분들은 여행 전 몇 개 사이트를 비교해보고 여행 상품을 결정하시나요? 이번 설문 조사에 따르면, 36%의 응답자가 여행 전 3개 사이트를 거쳐 항공권을 예약한다고 답변했어요. (사실 카약 하나면 충분한데..) ‘4개’, ‘5개’라고 답변한 응답자도 각각 20%, 17%라고 하니 우리 한국인 여행객들, 얼마나 신중하게 고려해서 예약을 진행하는지 알 수 있겠죠?

그뿐만 아니라, 55%의 한국인 여행자들은 여행상품을 저렴하게 예약하려고, 매일 항공권호텔 가격을 검색한다고 해요!!! 참 부지런하기도 하죠? 게다가, 응답자의 39%는 8~12개월 전 얼리버드로 예약하고, 38%는 특가 상품을 찾아내기 위해 수시로 PC와 앱을 통해 검색한다고 해요. 진짜 한국 사람 대단한 것 같아요.

 

여행 중에도 SNS는 멈출 수 없다!

 

사람들은 여행 중에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를 꾸준히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28%의 응답자가 ‘1~2개’의 게시물, 23%의 응답자는 ‘3~4개’, 11%의 응답자는 ‘5~6개의 게시물을 여행 중에 공유한다고 하네요. 또한, 36%의 응답자가 게시물 공유 이후 최소 1주일에 한 번 정도 친구나 지인들의 반응을 살피는 반면, 무려 27%의 응답자가 ‘시간 단위로 접속해서 확인한다’고 답했답니다. 여행 중독 만큼이나 무서운게 또 SNS 중독 아닌가 싶네요!

 

힐링보다는 경험!

 

마지막으로 카약은 응답자의 세부적인 여행 행동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상황을 정리해 경험 여부를 물어보았어요. 이 중, 53%의 응답자가 ‘여행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떠나기 전에 모든 계획을 완료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47%의 응답자가 ‘최대한 많은 날 동안 여행을 보내려 밤 비행기에 탑승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이와 다르게 ‘비용은 상관하지 않고 포상 여행을 떠난 경험이 있다’라는 항목에는 7%만이 그렇다고 답했답니다. 아무래도 여행지에서 여유롭게 힐링하는 휴가보다는 여행지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국내 여행객들의 경향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겠죠? 41%의 일본 여행객과 43%의 인도 여행객들은 비용에 관계없이 자신을 위한 투자라는 생각으로 여행을 떠난 경험이 있다고 답해, 국가별 특성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 본인은 어떠하다고 느끼셨나요? 위에서 확인한 여행 중독 현상을 본인에게서도 발견하셨나요? 이번 조사 결과를 종합해보자면 한국인 여행객들은 자주 여행을 할 뿐만 아니라, 시도 때도 없이 여행을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 같아요. 그런 점에서 있어 언제 어디에서든 항공권, 호텔, 렌터카 상품을 검색하고 비교할 수 있는 카약은 여행 중독자에게 있어 아주 적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항공료가 오르는지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없도록 도와주는 가격 알리미와 가격 예측 기능이 있고, 여행 일정을 한 곳에서 정리하고 관리해주는 Trips와 같은 기능이 있어, 여행을 즐겁게 계획하고 다녀올 수 있거든요. 이제 카약을 통해 여행 중독가를 넘어 여행 전문가가 되어 보세요!